본문 바로가기
  • Han's
일상/요리

자취 요리 - 돼지고기 사태 조림!!

by Han's Culture 2023. 10. 25.
반응형

오늘은 저번에 고기 못 넣고 만든, 계란 조림... 한이 돼서 

만들어 봤어요~!!! 

이번에도 맛있을 지!! 기대하면서 만들었습니다~!!

 

사태 조림은 항상 느끼는게 만든 뒤 바로 먹게 되면

퍽퍽한 살과 함께 달짝지근한 국물과,,,

배고픈데 진짜 군침이 도네요.. 

 


돼지고기 사태

돼지의 앞다리 뒷다리에 붙어있는데, 

보통 그냥 다리 살(종아리 살에 해당)이라고 보시면 될거 같아요

굉장히 운동량이 많은 부위라

질기고 퍽퍽할 수 있는데,

수육으로도 많이 해먹는 부위라 충분히 맛있게 만들 수 있답니다.

 

우리가 먹는 족발도 사태 부위랍니다.!!!

 

해외에선 다리 전체를 사태라고 부르기도 한다더라구요

돼기고기 사태 영어로 -> Hock 라고 부릅니다.

 

자취생들에겐 가성비 좋은 사태로 요리하는게,, ㅎㅎ

다른 어떤 고기들보다 저렴,, 맛있,,

 

돼지고기 사태 단백질 함유량

- 단백질이 100g 당 약 25~30g 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.

 

닭가슴살보다 조금 더 들어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.

 


 

항상 저는 혼자서 요리하기 때문에

양도 제목처럼 자취생 1인을 위한

적당한 양을 추구합니다.

 

 

재료!

 

돼지고기 사태!! 

다진 마늘 - 1/2 큰 숟가락

당근 - 1/4 

감자 - 1개

대파 - 적당히... 많이!

진간장 - 2/3 종이컵

설탕 - 1/2 컵

물 - 3컵

 

돼지고기 사태 400g에 엄청 싸게 샀어요!! ㅎㅎ

2800원 정도에 샀습니다. 대신 유통기한이 짧아서 바로 조리해 먹었어요!

 

당근이랑 감자를 하나씩 샀는데, 

껍질 깎는 도구가 없어서 걱정했는데,,,

과일 칼로 날 세워서 긁어 줬더니 해결!! ㅎㅎ

 

 

1. 돼지고기 사태는 그냥 꺼내서 

큼지막하게 썰어서 물에 담가 놓아요!!

 

2. 냄비에 물 3컵, 간장 2/3 컵, 설탕 1/2 컵, 다진 마늘 1/2 숟가락을 넣고 잠시 대기!

+ 다른 야채들을 손질해주세요!

 

3. 고기를 물에서 꾹꾹 짜서 냄비에 넣어줍니다!

+ 센불에다가 팔팔 끓여요!!

 

- 만들어둔 소스에 몇 시간 스며들게 두고 

조리하는 방법도 있던데,,, 시간 없으니 탈락!

 

 

 

 

4. 올라오는 거품들을 다 제거해주세요!! 

- 올라오는 불순물이라고 하네요!! 제거 제거!!

 

5. 팔팔 끓고 거품을 어느 정도 제거했으면 

중불로 낮춰 야채 투하!!!

- 이후 시간과의 싸움!(감자가 익을 때까지 해주세요!!)

 

대략 20분에서 ~ 30분 사이

 

완성!!


 

 

처음 만들어 본 

사태 조림!! 

잘 만들었다고 생각된다!! ㅎㅎ

국물이 야채와 고기에 잘 스며들었다!!

짜지도 않고 적당!! 

 

평:

한 번씩 해먹을 만한 요리!! 추천!!

감자도 부드럽고 특히 고기가 엄청 부드러웠어요!!

당근을 안 좋아하는데 

당근도 소스 잠기니까 의외로 맛있더라구요 ㅎㅎ

이것도 밥 도둑!! ㅎㅎ

 

 

 

 

 

근데 만드는게 너무 귀찮아

내가 한 요리중에 제일 재료가 많이 들어갔어... 

조림은 엄마한테 부탁하자

반응형

'일상 > 요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자취 요리 - 마늘 닭가슴살 덮밥.  (9) 2023.10.13
집밥 - 소갈비  (0) 2023.01.20
설날 - 선물(양념 갈비) + 집밥  (2) 2023.01.18
집밥 - 못난이양념구이  (0) 2023.01.17
애매하게 남은 삼겹살로 요리  (0) 2023.01.16

댓글